티스토리 뷰

(Git-Scm Logo)

안드로이드를 개발을 하던 iOS를 개발하던 어떤 언어로 무엇을 개발하던 소스컨트롤은 중요하다.


내가 어떤 부분을 고쳤는지, 어떤 부분을 추가 했는지등 여러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최고의 소스 컨트롤러다.

Gi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it프로그램을 우선 설치해야한다.

Git-SCM이라는 곳에서 설치가 가능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기 바란다.

https://git-scm.com/

이 곳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는 할줄 알것이라고 믿고 Git프로그램 사용법을 바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Git을 사용하기 위해 GitHub나 GitLab을 가입한다.

하지만 이 강의에서는 GitHub를 사용하기 때문에 GitHub를 가입하겠다.

https://github.com/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게 되면 오른쪽에

(GitHub RegisterForm)

이와 같은 부분이 있는데 이곳을 통해 가입하면 복잡한 절차가 필요 없다.

가입 후 인증메일만 확인하면 사용 가능한 상태로 바뀐다.

여기까지는 쉬웠고 앞으로도 쉬울것이다.

가입이 다 끝나면 이런 창이 보이게 될텐데 오른쪽에 있는 Start a project버튼을 눌러 Repository를 생성한다.


이렇게 작성 뒤 Create repository클릭.

Repository를 생성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부분의 링크를 복사(Ctrl + C) 해두자.


아래 이미지 처럼 VCS를 눌러 Enable Version Control Intergration...이라고 된 부분을 클릭 한다.

클릭 후 Git을 선택


여기 까지 하면 Project가 Git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화면 왼쪽에 Android라고 표시된 곳을 클릭 후 Project로 변경한다.


그 후 프로젝트 뷰의 맨 첫번째 폴더를 선택한 뒤 오른쪽 클릭을 눌러 Git -> Add를 눌러준다.

여기까지 하면 프로젝트에 표시된 파일들 이름이 초록색으로 변했을 것이다.


오른쪽 상단쯤 보면 VCS라고 된 아이콘이 있는데 화살표가 위로 향한 것을 선택해주면 된다.


커밋해야 할 것들을 체크하여 Commit Message에 추가 내용 또는 변경, 수정내용을 적는다.


그 뒤 커밋 옆 화살표를 누르고 Commit and Push를 눌러준다.



버튼을 누르면 이제 Push Commit이라는 창이 나오는데 Define remote라고 된 처 파란글씨를 눌러준다.


아까 처음에 복사 해두라고 했던 URL을 넣어주면 된다.

Name부분에 origin이라고 되어 있는데 왠만하면 그냥 둔 상태로 OK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자.

설정이 끝나면 아래처럼 Push가능한 상태로 바뀐다.

Push버튼을 누르면 Git Push라는 창이 하나 나오는데

이곳은 아까 Git Hub를 가입했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알아서 소스 컨트롤 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학습해보자.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